iOS 앱 개발 부트캠프/퀘스트

성장하고 싶은 사람이 해야하는 인지적 활동

iosstudyletsgo 2024. 9. 10. 15:52

 

 

[선정 아티클]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94/

 

성장하고 싶은 당신이 꼭 해야 하는 인지적 활동 | 요즘IT

본인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지조차 없다면, 그 어떤 말을 들어도 스스로 변화를 만들 수 없다. 변화는 인지를 통한 깨달음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스스로 인지하는 일은 쉽지 않

yozm.wishket.com

 

[주제]

  • 성장을 위한 마음가짐과 태도

[요약]

  • 열등감이나 패배의식을 벗어던지고 성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습하기
  • 자신을 의도적으로 노출시켜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현실 파악하기
  • 새로 보고 들은 것을 자신이 처한 현실이나 과거의 기억과 연관지어 장기 기억으로 만들기
  • 단순 복사 붙여넣기가 아닌 자신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직접 작성해보고, 혼자 학습하기보단 여러 사람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기억 정교화하기

[인사이트]

여러가지 부분에서 와닿는게 많았다.
학교에서 발표 과제를 하다보면 준비할 땐 괜찮았던 것 같은데 발표할 때 돼서 보면 부족하기 짝이 없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던 것이 떠올랐다. 글에서 소개한 공개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최근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길었다가 알바도 하고 취업이나 여러 교육도 알아보다 보니 집에서 혼자 취업이나 인생에 대해 생각했던 게 얼마나 현실과 동떨어진 생각이었는지 절실히 느끼게 됐었다. 자신을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라는 게 그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이구나 싶었다.

또, 장기 기억에 대한 이야기에서 자신만의 말로 표현하는 것을 강조했는데, 학교 다닐때 코딩을 배우면서 어려운 부분은 구글링하던게 생각났다. 구글링이야 다들 하는 거였지만 무슨 코드인지 이해하려고 이것저것 건드려본 학생들이 마지막에 봤을 때 성적이 좋았던 게 생각났는데 이런 면을 이야기 하고싶었던 것 같다.

앞으로 있을 ios 캠프에서, 그리고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숙려하고 있어야할 태도들이라고 생각한다. 어려워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포기하지 않기, 부족한 부분이 드러나도 도망가지 말고 채우기 위해 노력하기, 새로 알게 된 것을 내 것이 될 때까지 계속 탐구해보기.